ERP 정의

 

ERP = 기업 전체 자원의 효율적 관리 시스템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어로서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불리운다.
말 그대로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지고 있는 기업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을 위해 여러개의 시스템 즉 생산, 판매, 인사, 회계, 자금, 원가, 고정자산 등의 운영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ERP는 이처럼 전부문에 걸쳐있는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적 시스템을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하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 기법이다.
과거의 경영지원을 위한 각 Sub System들은 해당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고 정보를 가공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기도 하지만 별개의 System으로 운영되어 정보가 타 부문에 동시에 연결되지 않아 불편과 낭비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ERP는 어느 한 부문에서 Data를 입력하면 회사의 전 부문이 동시에 필요에 따라서 정보로 활용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ERP
를 실현하기 위해서 공급되고 있는 S/W ERP Package라고 하는데 이 Package는 데이터를 어느 한 시스템에서 입력을 하면 전체적으로 자동 연결되어 별도로 Interface를 처리 하여야 할 필요가 없는 통합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또한 ERP Package는 주기적으로 New Version이 공급되고 있어 신기술의 도입이 쉬우며 선진 업무 Process의 도입에 의한 생산성 향상, 많은 기업의 적용으로 신뢰성 및 안전성 확보, 전 모듈 적용시 Data의 일관성 및 통합성으로 업무의 단순화 표준화 실현, 실시간 처리로 의사결정 정보의 신속한 제공등의 장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ERP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업무처리 능률을 극대화 하기 위한
선진프로세스(Best Practice)와 최첨단의 IT를 동시에 얻는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이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전에 필사적으로 대응하려는 기업의 고민을 동시에 해결시켜 주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ERP 역사(등장배경)

 

ERP는 제조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시스템인 MRP에서 발전

ERP는 어느날 갑자기 생긴 개념이 아니라 경영 및 정보기술(IT)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긴 것이다.
ERP
는 제조업체의 핵인 생산부문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인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 자재소요량계획)에서 비롯된다. 1970년도에 등장한 MRP는 기업에서 가장 고민거리 중에 하나인 재고를 줄일 목적으로 단순한 자재수급관리를 위한 시스템이었다.
1980
년도에 출현한 MRPⅡ(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Ⅱ : 생산자원계획)는 자재뿐만 아니라 생산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MRP가 확대된 개념이다.
그러나 MRP, MRPⅡ 시스템은 IT자원이 충분히 뒷받침되어 주지 않아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MRPⅡ
에서 확장된 개념의 ERP 시스템은 생산뿐만 아니라 인사, 회계, 영업, 경용자 정보 등 경영관점에서 전사적으로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가 주목적이다.
90
년대 들어 글로벌 경쟁체제로 들어서면서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특히 컴퓨팅 파워가 막강 (H/W비용의 급락, 첨단 IT 출현)해지고, 시장구조가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기업체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IT자원을 활용한 첨단의 경영기법을 도입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ERP시스템이 주목을 받게 되었다.

MRP [1970년대]
생산과 재고관리 기법인 MRP(Material Requriement Planning : 자재소요량계획)는 기준 생산계획(마스터 스케줄)과 부품표, 재고 정보의 3가지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제조일정과 자재생산, 조달계획을 계산하는 기법이다.
【주요기능】: 자재수급관리, 재고의 최소화

MRPⅡ[1980년대]
MRPⅡ(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Ⅱ :
생산자원계획)는 생산계획의 주변 업무를 다루는 방향 즉, 생산능력계획과 기준 생산계획의 피드백, 조달예산계획,설비구입계획, 재고예산계획, 제조재무계획, 판매계획과의 연동 등을 구현한 시스템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기업에서 이용되고 있다.
【주요기능】: 제조자원관리, 원가절감

ERP [1990년대]
ERP
MRPⅡ 시스템을 기업 활동 전반의 모든 업무의 경영자원으로 대상을 확대함으로써 붙여진 이름으로, 기업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해 첨단의 IT를 기반으로 하여 선진 비지니스 프로세스가 구현된 패키지 소프트웨어이다
【주요기능】: 전사자원관리, 경영혁신

확장 ERP [2000년대 : SCM, CRM]
【주요기능】: 기업간 최적화, Win-Win-Win

ERP 기능[기능적 특성]

 

통합업무시스템이다
ERP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영업, 생산, 구매, 재고, 회계, 인사 등 회사내의 모든 단위업무가 상호 긴밀한 관계를 가지면서 실시간(Real Time)에 통합적으로 처리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업무통합을 통하여 기존 MIS에서의 부분최적에서 전체 최적화가 가능하게 되었고, Task중심적인 업무처리 방식이 고객 지향적인 프로세스 중심적으로 전환되어진다. 또한 모든 시스템이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어떠한 정보라도 두번, 세번 중복적으로 처리할 필요없이 거의 한번의 입력으로 처리가 끝나게 되는 One Fact One Place가 가능하게 된다.

세계적인 표준 업무 프로세스이다.
ERP
시스템은 첨단 경영기법을 연구하고 세계 초일류 기업의 선진 프로세스를 벤치마킹하여 프로세스를 구성하였기 때문에 ERP패키지에서 구현된 프로세스 자체가 세계적인 표준 업무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표준 프로세스의 도입을 통해 기업체들은 별도의 투자없이 자동적으로 BPR을 하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룹웨어와 연동이 가능하다.
그룹웨어는 다수의 사람이 서로 협력하면서 공동으로 진행하는 지적인 작업을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이다. 일반적으로 그룹웨어에서는 전자메일·전자계시간·공용 데이터베이스·전자 결재·워크플로(작업의 흐름을 관리하는 관리하는 기능)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이러한 그룹웨어기능과 영업·생산·구매·자재·회계 등 기간업무 시스템과의 연동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ERP시스템의 경우 패키지 자체내에서 이러한 그룹웨어 기능들을 내장하고 있으나 자체내에 그룹웨어 시스템이 없는 경우에도 외부 그룹웨어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그룹웨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피라미터 지정에 의해 개발되어 진다.
ERP
시스템은 패키지 개발시 해당 업무프로세스와 관련하여 상정할 수 있는 대부분의 거래유형을 포함시켜 놓고 있다. 따라서 업종별, 기업규모별로 천차만별인 세계도처의 기업에 적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구축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유지보수 비용을 크게 줄일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필요한 기능을 전부 내장하고 있는 ERP 패키지를 파라미터 지정을 이용하여 해당기업에 맞도록 시스템을 최적화시켜주는 작업은 ERP컨설턴트의 몫이다.

확장 및 연계성이 뛰어난 오픈 시스템이다.
기존 MIS가 폐쇄적인 구조로 설계되어 시스템의 확장 및 다른 시스템과의 연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반면, ERP시스템은 어떠한 운영체제·데이터베이스에서도 잘 돌아가게 설계되어 있어 시스템의 확장이나 다른 시스템과의 연계가 쉽게 되어 있다. 특히 데이터를 정밀하게 분석해주는 데이터웨어 하우징(Dataware housing), 경영분석 도구인 중역정보시스템(EIS :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설계와 생산을 동시에 가능케 해주는 PDM(Product Document Management), 광속거래라 불리우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 전자상거래인 EC(Electrinics Commerce)와 같은 응용·전문영역의 패키지와 ERP시스템은 쉽게 조화를 이룰 수 있어 고도화되고 복잡해지며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극 대응할 수 있게 된다.

글로벌 대응이 가능하다.
ERP
시스템은 어떤 특정 국가에 특정 기업의 표준프로세스를 구현시켜 놓은 것이 아니라 각 사업별 유형(Templet)에 따라 가장 모범적인 프로세스를 내장하고 있어 글로벌 대응이 가능하다.

경영자 정보(EIS : Executive Information System)를 제공한다.
ERP
시스템을 통하여 경영자들은 수시로 경영상황을 점검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된다. ERP시스템에서는 제공되는 경영자 정보인 EIS(Executive Information System)을 통하여 경영자는 언제라도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되어있다.

전자자료 교환과 전자 거래 대응이 가능하다.
기업내에서 거래되고 발생되는 모든 활동은 기업내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외부기업체와의 연계가 필수적인 사항이라 할 수 있다. 외부와의 연계업무 중 대표적인 것이 EDI(Electronics Document Interchange : 전자적 문서교환)라 할 수 있다. ERP시스템에서 EDI를 연계시킨다면 거래처와 주고받는 모든 문서가 EDI를 통해 접수됨과 동시에 자동적으로 ERP시스템으로 연계되기 때문에 업무처리의 신속성과 정확성, 표준화를 가질 수 있게 된다.

 

 

확장 ERP [SCM, CRM]

SCM

SCM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로 우리말로 공급망관리정도로 이해되고 있다. 또는 줄여서 망관리라고도 한다. ERP가 기업내의 전사적인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최적의 시스템이라고 한다면 SCM은 이 보다 넓은 개념으로 기업과 기업간의 자원, 정보, 자금 등을 통합관리하여 이해관계에 있는 모든 기업들의 최적화를 도모하는 데 주목적이 있다.
예를들어 살펴보도록 하자.
제조업체의 가장 큰 골치거리 중 하나인 과다재고의 경우 제조업체, 물품 공급업체, 제품 고객사 등이 서로의 정보를 투명하게 볼 수가 있다면 간단히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 물품공급업체가 제조업체의 생산현황을 거울 보듯 훤히 볼 수가 있다면 적기에 적량을 납품할 수 있어 과다생산으로 인한 과다재고에 대한 문제에 대해 더 이상 걱정을 안해도 된다. 제조업체 역시 고객사의 내부정보를 자기회사 시스템에서 찾아 보듯이 활용할 수 있다면 필요이상의 생산을 할 필요가 없게된다. 이와 같이 공급망상에 존재하고 있는 기업군은 서로서로 자기회사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상대회사는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자재 및 제품의 생산이나 납품계획을 수립하고 재고를 최소화시키게 된다.
따라서 SCM은 물품의 공급자(Supplier)에서부터 고객사(Customer)에 이르기까지 거래와 관련 발생된 정보, 자원, 자금 등의 흐름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각 기업간(Chain)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CRM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고객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한 고객관리시스템으로 기존 고객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우수고객을 추출하고 이들에 관한 각종 정보를 바탕으로 1 1 집중관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DB마케팅을 한 차원 발전시킨 통합마케팅 솔루션이다.

CRM 지원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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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고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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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량고객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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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탈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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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면고객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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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가치증대(Cross-sell, Up-sell, Res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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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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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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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및 판촉의 효과성 분석



특징 및 주요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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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가망고객 관리, 우량고객 관리, 이탈고객 관리, 휴면고객 관리, 고객 가치증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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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관리, 고객 세분화 분석, 고객 프로파일 분석, DM/TM 관리, 캠페인 반응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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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설문조사, 테스트 마케팅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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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효과성 분석, 최적 광고비 책정, 최적 광고 지출전략 수립, 미디어 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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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촉효과성 분석, 최적 판촉비 책정, 세분고객 집단별 최적 판촉 수단 선정 등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고객관계 강화를 통한 수익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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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rget Marketing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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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망고객에 대한 프로파일 정보의 전략적 영업정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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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이익기여도에 따른 전략수립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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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량고객의 이탈방지 : ALERT System을 통한 이탈가능고객 집중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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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면고객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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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ss-sell, Up-sell, Resell을 통한 고객가치증대

전략적 마케팅의사결정 지원 및 마케팅 비용의 효율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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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및 판촉등과 관련된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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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 행해진 마케팅 의사결정의 효과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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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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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설계 (캠페인 성공율 향상, 테스트마케팅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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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비용의 효율적 사용

 

[출처] ERP_1 (자바홀릭) |작성자 manhee3004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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