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LAP : On Line Analytical Processing
 
OLAP(온라인 분석 프로세싱)은 OLTP에 상대되는 개념으로 코드(1993)주)는 기업의 데이터 모델을 정적모델과 동 적모델로 구분한다음, OLAP을 "동적 모델로부터 정보를 생성, 조작, 활성화(animation), 종합하는 데 필요한 역동적 기업분 석"으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정적 모델이란 사용자의 대화식 참여가 거의 없고 정형화된 양식의 보고서생성작업이나 간 단한 질의가 수행되는 모델을 말한다. 여러자지 OLAP에대한 정의를 정의하면
『최종 사용자가 다차원 정보에 직접 접근하여 대화식으로 정보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과정』으로 정의하면 적절하겠다. 좀더 그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분석을 위해 활용되는 정보의 형태는 다차원적주)이라는 사실이다.
다차원정보는 사용자들에 의해 이해되는 기업의 실제 차원(기간, 제품, 부서, 지역등)을 반영한다. 정보의 다차원성은 OLAP시스 템을 다른 시스템과 구분하는 가장중요한 개념으로,OLAP를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바로 "다차원 분석"일 것이다.
 
둘째, 최종사용자는 중간 매개자(전산부서)나 매개체(리포트)없이 온라인 상에서 직접 데이터에 접근한다는 것이다. 가트너 그룹은 정보기술에 의한 정보매개자의 제거는 앞으로의 핵심적인 비지니스 이슈중의 하나라고 말한다. 이러한 의도의 방향은 OLA P의 지향점이라고 정의할수 있다.
 
셋째, 최종사용자는 대화식(interactive)으로 정보를 분석한다는 것이다.
시스템은 사용자의 사고 흐름이 중간에 끊이지 않도록 신속하게 질의 결과를 제시할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넷째, OLAP의 목적은 최종사용자가 기업의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할수 있게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있다. OLTP는 매일 매 일의 기업운영을 가능하게 하는반면, OLAP는 기업이 나가야할 방향을 설정할수 있는것이다.
 
주) 코드는 관계형 모델의 창시자이며 동적모델을 Exegetical Model, Contemplative Model, Formula ic Model로 구분했다.
 
주) 다차원정보는 사용자들에 의해 이해되는 기업의 실제차원을 반영하는 정보이다. 기본적으 로 기업의 업무구조는 다차원적이며, 비지느스 사용자가 필요로하고 활용하는 대부분의 정보는 다차원정보이다. 즉 사용자는 단 순히 '매출액이 얼마인가'라고 묻지 않는다. '이번달 매출액이 지난달에 비해서 얼마나 상승했는가 혹은 하락했는가', '지난 해 같은 달에 비해서 어떠한가', '목표치를 달성했는가', '경쟁사의 매출액과 비교해서는 어떠한가', 등과 같은 정보를 알고 싶어한다. 데이터는 이와같은 배경(Context)을 가질 때 비로소 정보로서 가치가 있다. 정보란 본질적으로 비교를 나타내며, 다차 원 정보는 다양한 각도(차원)에서 이러한 비교를 가능하게한다. 데이터 항목들 사이에 내재된 상호관련성이 높을수록 이러한 상 호관계에 대한 분석은 가치있는 정보가 될것이며, 다차원 모델의 대상이 될것이다.
 
 
▶ OLAP 시스템 분석 - OLAP Server와 웨어하우스
OLAP서버는 데이터 웨어하우스환경에서 사용자에게 다차원 정보를 제공하는 분석용 데이터 마트로 정의할 수 있다. OLAP서버 는 비지니스 룰에 의해 기존의 데이터로 부터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내는 연산엔진이라 할수 있을 것이다.
 
OLAP서버는 많은 측면에서 데이터웨어하우스와는 다른 특성을 갖는다. OLAP은 복잡한 연산과 모델링을 포함하여 기업데이터 의 다차원 분석을 수행한다. OLAP는 이처럼 특화된 분석을 수행하는데 비해, 데이터웨어하우스는 기업의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이들이 수행할 잠재적인 모든 유형의 질의에 대처하기 위한 정보저장고로서의 역할을 한다. 데이터웨어하우스는 사용자들이 자 신의 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수 있도록, 그리고 좀더 정보에 근거한 의사결정을 할수있도록, 가능한 모든 정보의 저장소( Vertual repository)를 만드는데 있다(Crandall, 1995). 따라서 데이터웨어하우스는 좀더 상세한 혹은 트랜잭션 수준의 데이터까 지 보유할수 있다.
 
데이터웨어하우스는 일반적으로 OLAP시스템이 사용하는 것처럼 복잡한 다차원 분석을 지원하지 못하며, 읽기전용(Read only) 이다. 반면 OLAP시스템은 다음그림처럼 사용자들이 직접 데이터를 갱신하고 분석할수 있도록 허용한다. 예를들어 사용자들은 계 획 데이터, 예산 데이터를 갱신할 수 있다. 많은 OLAP시스템이 미래지향적(future oriented)인 반면, 데이터웨어 하우스는 과거 지향적이며, 추측과 관련된 자료를 포함하지 않는다. 즉 사용자는 OLAP을 통해 기업의 미래에 관한 질문을 수행한다.
 
그림 : 데이터웨어 하우스와 OLAP서버
Eg) '원료가격이 5%인상되고 운송비가 10% 하락한다면, 제품원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와 같은 질문을 수행하게된다.OLAP에서 사용자는 대화식질의를 수행하며, 질의 결과를 신속하고 일관성 있게 얻기를 기대한다. 반면 데이 터 웨어하우스에서 수행되는 질의는 매우 간단한 질의에서 매우 복잡한 프로세싱을 요구하는 질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질의 속도도 질의 유형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7
 
OLAP서버는 데이터웨어하우스를 대체하는 개념이 아니며, 보완하는 개념이다. OLAP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일관되고 신속한 응답 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다차원정보를 물리적인 공간에 잠시 저장할수 있으며(다차원 데이터베이스 접근법 ), 데이터웨어하우스(혹은 데이터마트)로부터 실시간적으로 다차원 데이터 구조를 생성할수 있고, 두가지 기법을 병행살수도 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